본문 바로가기

박군은 Travel Maker/Vietnam

아오자이 (Ao Dai)


아오자이 입은 베트남 여대생 :D
@Temple of literature in Hanoi-city, Vietnam 

아오자이 (Ao Dai)

 

아오자이(Ao Dai)는 보이는 그대로 긴(Ao) 옷(Dai)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오자이는 신체 18부분의 치수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만들기 때문에 입는 사람의 몸에 꼭 맞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매와 치마가 길어 전신을 덮는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입은 사람의 몸의 선을 확실히 보여주죠. 이렇듯 아름다운 전통의상 아오자이는 어떤 정신을 가지고 베트남인들과 역사를 함께했을까요?  아오자이는 베트남의 북서부 지역에서 기원전 3000년경에 그린 벽화에도 있을 정도로  역사 깁니다.


아오자이의 일대기는 아오자이의 원형인 아오 트 떤(Ao Tu Tuan)에서 시작되는데요, 현대의 아오자이가 긴 것에 비해 아오 트 떤은 길이가 한 폭 정도 짧았습니다. 아오 트 떤은 길이가 4폭 정도 되며 현대의 아오자이는 5폭 정도입니다. 현대의 아오자이에 비해 짧다 해도 그 당시의 다른 전통의상들과 비교해보면 상당한 길이를 자랑했습니다. 이 정도의 긴 옷은 중국에서는 상류층들밖에 입지 않았던 것에 비해 베트남에서는 일반 농민들도 긴 옷을 입었습니다. (농민들은 활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긴 옷 안쪽에 짧은 치마를 입었습니다.)


3세기에 들어서 페르시아에서 바지 문화가 전파되자, 아오자이는 안쪽에 바지를 입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중국에서 유교를 배우면서 아오자이의 길이는 요즘처럼 5폭으로 늘어납니다. '5'라는 숫자가 유교의 다섯가지 덕목인 인,의,예,지,신 을 상징하기 때문이죠. 5폭은 양친부모와 자신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아오자이를 보시면 목부터 옆 부분까지 슬릿이 길게 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슬릿은 주로 유목 민족들의 전통의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말을 타고 달리려면 옆 부분이 트여있어야 말을 탈 때 자세를 편하게 잡을 수 있기 대문이죠. 베트남은 일찍 농경을 시작했기 때문에 유목과는 관련이 크지 않습니다. 북방 민족들이 주로 만주 거주했던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멀리 떨어진 이 두 민족의 전통의상은 신기하게도 닮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은 바로 의복개혁입니다. 1700년대부터 베트남은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는 완전한 자주를 이루기 위해 조금씩 의복개혁을 추진했습니다. 1930년대에 와서 베트남의 디자이너인 Cat Toung  아오자이의 원형인 아오 트떤(Ao Tu Tuan) 치파오와 서양 복식을 혼용하여 현대식 아오자이를 디자인했으나 서양적 요소가 지나치다는 이유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얻지 못했죠. 이후 Le Pho 라는 디자이너가 Cat Tuong 이 디자인한 아오자이를 좀 더 개량하기로 합니다. 서양적 요소를 많이 삭제하고 전통적인 5폭옷과의 조화를 이루려 노력했습니다. Le Pho는 이 새로운 아오자이를 다낭(Da Nang)에서 열리는 가사 박람회에 제출했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Le Pho가 개량한 아오자이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의 아오자이입니다. 이후 아오자이는 사람들의 취향에 맞추어 직접 제작해주는 방식이 정착되어 사람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아오자이가 생겨났습니다. 아오자이는 전체적으로 길고 하늘거리기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이 애용하는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하기 불편해 보이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옆으로 길게 슬릿이 나있어 자전거 이용에는 무척 편리합니다.